본문 바로가기

*KF94, KF80 마스크 재사용 및 세척 방법 / KF는 무슨 뜻?

중국 우한에서 최초 생성된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전 세계적으로 혼란을 일고 있다.

우리나라는 특히 마스크의 난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 많은 양의 마스크를 대한민국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있다.

수많은 마스크 중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마스크 2종류가 있는데 그게 바로 K80와 KF94이다.

세척 방법을 알기 전에, 마스크의 이름을 칭하는 KF와 뒤 숫자의 뜻은 무엇일까?

KF는 korea Filter를 뜻하는데, 쉽게 생각해서 한국에서 만든 필터를 사용한 마스크 정도라 생각하면 될듯하다.

KF 뒤에 오는 숫자는 미세먼지가 투과하는 것을 방지하는 퍼센트라고 볼 수 있는데, KF80면 80%, KF94면 94%이다.

영어와 숫자가 쓰여 거창할 줄 알았는데, 막상 그 뜻을 알게 되니 은근히 허무함이 느껴졌다.

 

- 마스크 세척 방법

매스컴과 WHO의 마스크 세척에 대한 내용이 다르게 공지가 되고 있다.

정부와 우리나라 매스컴에서는 세척을 권장하고, WHO에서는 하지 말라고 한다.

하지만, 전 세계 대 다수의 연구진들은 세척이 가능하다는 것에 입을 모아 얘기를 하고 있다.

그 말은 즉슨 마스크의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다만, 세척 방법을 잘해야 한다.

우리나라 연구진에 따르면 마스크 세척을 하되, 물 세척만 가능하다. 다시 한번 더 설명하지만 물 세척만 가능하다.

뭐,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린다던가, 프라이팬에 튀긴다라는 등의 소리는 다 개소리다.

효과도 없고, 오히려 안 쓰느니 못해진다.

그리고 물세척 시에 손으로 문지르면 정전기가 줄어들어 바이러스 투과 방지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절대 손으로 물 길러 세척은 금한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물세척하기 전과, 물세 척후의 방지율이 똑같았다. 그렇기에 마스크는 재사용이 가능하고, 씻어 쓰면 된다는 말이다.